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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조종교육 교관 과정 (무인멀티콥터) 필기시험 (문제 11 ~ 15)

 

 

 

문제 11) 인간의 시각에 대한 현상으로 틀린 것은?

① 푸르킨예 현상은 간상체와 관련이 있는 현상이다.
② 암순응(저녁)에서는 510mm에서 녹색광이 가장 밝게 보이고 명순응(새벽)에서 560mm상에서 황색광이 가장 밝게 보이며
    중간시에는 푸르킨예 현상이 존재하지 않는다.
③ 밝은 대낮에 영화관에 들어갔다 나오면 암순응이 일어난다.
④ 어두은 곳에서는 단파장이 장파장보다 더 잘 보이며 푸른색은 회색으로 보이고 밝아 보인다.

③ 밝은 대낮에 영화관에 들어갔다 나오면 순응이 일어난다.

 

 

관련 문제) 인간의 시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각의 공간 지각의 제일 중요한 감각은 방향, 회전, 운동, 거리감 등이다.
② 색채시는 주,야간의 시각을 의미한다.
③ 추상체와 간상체의 기능 분화로 인해 발생한다.
④ 개인에 따라 주시안은 차이가 있다.

② 색채시는 주간의 시각을 의미한다.

 

 

인간의 시각의 특징으로 입체시, 이중시, 색채시가 있다.
   - 입체시 : 거리 판단 및 원근감
   - 이중시 : 추상체와 간상체의 기능 분화
   - 색채시 : 주간의 시각


주시안은 개인에 따라 왼쪽 눈, 오른쪽 눈으로 차이가 있다.

 

추상체와 간상체

구분 추상체 (주간 시각) 간상체 (야간 시각)
색각의 형태 컬러 흑백
활동 주시간대 주간 야간
망막의 분포 중심 주변
개수 약 7백만개  1억3천만개
해상도 높다 낮다

 

 황혼 시각

   추상체 + 간상체

 

주간시 (photopic vision)

   - 높은 해상도

   - 색채시

   - 중심시

   - 추상체만 가능

 

야간시 (scotopic vision)

   - 낮은 해상도

   - 색채시 상실

   - 야간 암점

   - 간상체만 가능

 

 야간시 암점

   주변시법 (off-center vision)

   - 7~15도 흘겨보는 방법

   - 안구를 계속 조금씩 움직여야 함

 

■ 푸르킨예현상
   추상체와 간상체가 서로 민감하게 반응하는 색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명순응시인 낮에는 붉은색이나 주홍색, 암순응시인 밤에는 파란색이 상대적으로 더 잘 보인다.

■ 맹점
   맹점은 양안시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 암순응
   어두운 곳에서 순하게 적응하는 것입니다.

   빛이 많은 장소에 있다가 극장과 같은 어두운 곳에 들어가면 잠시동안 아무것도 볼 수 없습니다.

   그러다가 차츰 작은 빛을 볼 수 있고 주변 사물의 위치 및 모양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 동공순응 + 망막순응
 - 동공순응 : 동공의 크기변화 조절, 비교적 짧은 시간내에 적응
 - 망막순응 : 망막의 감도변화를 위해 상당한 시간 필요 (약3 0분)

■ 명순응
   밝은 곳에서 순하게 적응하는 것입니다.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옮기면 처음에는 눈이 부시다가 차차 적응하여 정상 상태로 돌아가는 현상을 말하는데, 극장에서 나올 때 눈 앞이 하얗게 보이게 됩니다.

 

 

 

문제 12) 인간의 눈은 양안부 등으로 거리감 및 원근감을 판단하여 운행할 수 있는데 원근감을 이용하는 비행은?

① 원주비행
② 전,후진비행
③ 삼각배행
④ 측풍접근

② 

※ 원근감 : 전,후진비행

 

 

 

 

문제 13) 항공사업법 상에 무인비행장치 사용사업을 위해 가입해야하는 필수 보험은?

① 살포보험
② 기체보험
③ 자손종합보험
④ 대인/대물 배상 책임보험

④ 

※ 사용사업을 위해 가입해야하는 필수 보험 : 대인/대물 배상 책임보험

 

 

 

 

문제 14) 배터리 사용(충/방전) 횟수 증가에 따른 현상은?

① 배터리 내부 저항 증가로 충전시간 단축 효과 발생
② 배터리 내부 저항 증가로 방전률 저하
③ 배터리 내부 저항 증가로 사용 시 전압 증가
④ 배터리 내부 저항 증가로 비행시간 증가 효과 발생

② 

 

관련 문제) 배터리 사용(충/방전) 횟수 증가에 따른 현상이 아닌 것은?

① 장기간 보관시를 위한 적절한 방전
② 배터리 내부 저항 증가로 방전률 저하
③ 배터리 내부 저항 증가로 사용 시 전압강하 증가
④  배터리 내부 저항 증가로 비행시간 단축 발생

① 

■ 배터리 사용(충/방전) 횟수 증가에 따른 현상

   - 배터리 내부 저항 증가로 방전률이 저하

   - 배터리 내부 저항 증가로 사용 시 전압강하 증가

   - 배터리 내부 저항 증가로 비행시간 단축 발생

 

 

 

 

문제 15) 프로펠러 진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프로펠러의 진동은 모터의 수명에 악영향
② 프로펠러 회전 중심과 무게 중심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진동 발생
③ 프로팰러의 진동을 줄이기 위해 밸런싱 필요
④ 프로팰러의 직경을 키울수록 진동 최소화 가능

※ 프로펠러 회전 중심과 무게 중심을 일치시키는 밸런싱을 통한 진동 최소화 필요

 

 

 

 

 비행교수법 중 기준고도 문제
    - 알고 있다고 쉽게 생각하다가 틀리는 문제

■ 위치 및 고도 합격 기준

  · 위치 : 경로이탈 없을 것 (기체 중심축 기준 좌우 1m까지 인정)
  · 고도 : 고도변화 없을 것 (기체 스키드 기준 기준고도 상하 0.5m까지 인정)

 

문제1) 초경량비행장치 지도조종자 과정 평가시험 - 비행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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